채소 나라, 과일 나라

100일 동안 곰이 먹은 쑥과 마늘의 효능(feat. 개천절 단군 신화)

Hi_Elly 2020. 10. 4. 04:58
728x90
반응형


우리나라는 단군이 세운 최초의 고조선 건국을 기념하기 위해 10월 3일 개천절로 제정하여 기념하고 있습니다. 이 날에 빼놓을 수 없는 <단군 신화>가 있습니다. 


단군의 탄생 배경

하늘에서 지상 세계로 내려 온 환웅 앞에 곰과 호랑이가 사람이 되고 싶다고 찾아왔습니다. 환웅은 이들에게 100일 동안 쑥과 마늘을 먹으면 사람이 될 수 있다고 말합니다. 

그 말을 듣고 둘은 동굴 안으로 들어가는데 호랑이는 중간에 견디지 못하고 동굴을 도망쳐 나왔고 곰은 인내심을 갖고 100일 간 쑥과 마늘을 먹어 사람이 됩니다. 그 후 여자가 된 곰과 환웅이 결혼하여 낳은 아들이 바로 단군입니다.   

그럼 여기에서 등장하는 쑥과 마늘, 곰이 사람이 될 정도로 강력한 힘이 숨겨져 있는 두 채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단군 신화에 나올 정도로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쑥은 4월을 대표하는 건강 채소로 식용 뿐만 아니라 약용, 화장품으로도 사용되어지고 있습니다. 


쑥의 효능

쑥은 특유의 향을 내는 시네올(cineol) 성분을 가지고 있어 체내의 유해 세균 성장을 막을 수 있습니다.  옛 속담에 "7년 된 병을 3년 묵은 쑥을 먹고 고쳤다."라는 말처럼 쑥에는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쑥의 따뜻한 성질은 위장과 신장의 기능을 강화 시켜 복통에 도움을 주며 여성의 경우 냉기와 습기를 내보내는 작용으로 생리통 등 부인병에도 탁월한 효과를 보입니다.  

코피가 날 때 생쑥을 코에 막거나 칼에 베였을 때 상처에 올려두면 피가 곧 멈추는데 이처럼 쑥은 지혈에 도움을 주고 피를 맑게 하여 혈액 순환에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혈액 속에서 해로운 병균을 막아주는 백혈구의 수를 늘려 면역을 높여주고 살균 효과를 보입니다. 강력한 해독 작용으로 미세 먼지와 같은 공해에도 건강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요리

쑥을 활용한 가장 흔한 요리법은 쑥떡이 있습니다. 봄철 면역력 증진을 위해 향긋한 쑥 된장국과 콩가루 쑥국을 끓여 먹기도 합니다. 이 밖에 쑥 튀김과 쑥 부침개가 있습니다.




단군 신화에 등장하는 호랑이는 100일의 시간을 견디지 못하고 동굴을 도망쳐 나오는데 아마 마늘의 강한 향과 매운 맛 때문에 포기하게 된 건 아닐까 하는 엉뚱한 생각을 잠깐 해 봅니다. 

 

마늘

마늘은 <일해백리>라고 불립니다. 강한 냄새 한 가지를 제외하고 100가지의 이로움이 있다는 뜻입니다. 2002년 미국 매거진 타임(Time)에는 마늘을 세계 10대 건강식품으로 선정하였습니다. 


마늘의 효능

중국 고대 의서 <본초강목>에는 마늘이 여러가지 질환에 효능을 나타내는데 장기적으로 복용해도 해가 없다고 기록되어져 있습니다. 그러나 열이 많은 소양인은 마늘을 과다 섭취하는 것이 좋지 않다고 하니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마늘의 성분 알리신(Allicin)은 강한 향을 풍기는데 그만큼 강력한 살균 작용을 합니다. 특히 식중독균과 위궤양을 발생 시키는 헬리코박터 파이로리균까지 없애는 효과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마늘은 항암에 탁월한 효능을 보이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40여 종의 항암 작용을 하는 식품 중 가장 최정상에 위치하고 있는 마늘 매일 꾸준히 섭취하면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마늘은 호르몬 분비를 활발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어 정자와 난자를 건강하게 하고 정력 증강에도 효과를 보이며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주고 혈압 안정에도 도움을 줍니다. 


마늘 요리

우리나라의 거의 모든 음식에는 마늘이 꼭 사용됩니다. 국물 요리, 볶음 요리 할 것 없이 각종 양념에 마늘을 빼 놓을 수 없으며 특히 육류와 어류의 비린내를 잡아주고 음식의 풍미를 높여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고기를 구워 먹을 때 편으로 썬 생마늘을 그대로 먹기도 하고, 간장에 넣어 마늘 장아찌를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마늘은 우유, 인삼, 생강, 꿀, 달걀과 음식 궁합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