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 인생 경험 :D/캐나다 문화 탐구

전략적 사고 증진을 위한 보드 게임, 스플렌더(Splendor)

Hi_Elly 2020. 6. 23. 05:43
728x90
반응형

스플렌더(Splendor)


스플렌더 보드 게임은 제가 가장 좋아하는 보드 게임입니다. 남편과 연애 시절, 오랜 연애에 있어 한 줄기 빛과도 같은 존재로 결혼 이후에도 저흰 여전히 이 보드 게임에 푹 빠져 있습니다. 저희는 주로 저녁 설거지 내기를 위해 활용하고 있습니다. 



스플렌더는 2014년에 처음 등장하였는데 현재 업그레이드 버젼까지 나와 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번 이 게임에 빠져들게 되면 헤어 나오기 힘들 만큼 아주 매력적인 보드 게임이라고 생각됩니다. 참여할 수 있는 플레이어는 2인에서 4인까지 가능합니다. 저는 3인까지는 같이 해 보았는데 카드 위치 선정으로 2인이 가장 안정적인 플레이가 가능하다고 생각됩니다. 


게임 규칙




스플렌더는 카드와 토큰이 주요 아이템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카드는 크게 위에서 부터 파란색, 황토색, 초록색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파란색 카드는 숫자가 가장 높고, 맨 아래에 놓여 있는 초록색 카드는 숫자가 없거나 1이 가장 큰 점수로 이루어진 카드입니다. 

플레이어는 루비, 사파이어, 다이아몬드 등과 같은 보석 그림으로 되어 있는 동그란 토큰을 한 사람 당 세 개씩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1인 당 최대 10개의 토큰까지 가지고 있을 수 있으므로 그 이상이 되지 않도록 항상 자신과 상대방의 토큰을 틈틈이 세어봐야 합니다. 맨 오른쪽에 있는 노란색 테두리의 토큰은 황금 토큰인데 이 토큰은 조커와 같은 역할로 어떤 보석으로도 대처가 가능합니다. 이러한 큰들을 이용해 카드들을 구입할 수 있는데 높은 숫자가 적혀 있는 카드를 구입할수록 유리하며 15점을 가장 빨리 획득한 플레이어가 승리하는 게임입니다. 

그리고 가장 위에 있는 기사 및 성녀의 그림 카드 3장은 보너스 카드들입니다. 그 그림에 나와 있는 보석의 카드들을 모두 수집하였을 경우, 위의 카드를 획득할 수 있는데 본인이 가지고 있는 기존의 카드의 점수들에 플러스가 되는 장점을 줍니다.  




보드 게임의 장점




2인이 한 게임 당 보통 25분 이내 소요가 되는데, 처음 이 게임에 빠져 있을 땐 새벽까지 시간 가는 줄 모르고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저는 2017년에 출시된 업그레이드 버젼 <찬란한 도시>도 추가적으로 구입하였습니다. 이것은 오리지날 스플렌더의 확장된 게임으로 2배 이상의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아주 흥미로운 사실은 스플렌더 보드 게임은 <스플렌더 그랑프리>라는 이름으로 매 년 대회가 개최되고 있으며 2019년엔 제 4회가 열렸습니다.  

이 게임만으로 몇 년을 꾸준히 했는데도 불구하고 좀처럼 지겨워하지 않는 것 보면 참 매력적인 게임임에 틀림없습니다. 여담이지만, 저는 평소 물건에 애착을 가지고 소중히 여기는 반면, 남편은 저와 반대되는 성격입니다. 그런데 그런 그가 유달리 이 보드 게임에는 애착을 가지고 카드 한 장 한 장 소중히 여기는 모습이 저에게는 참 재미있는 포인트가 되기도 합니다. 앞으로 보드 게임을 좋아하는 커플을 만나 4인으로 게임을 플레이 해 보면 더 재미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