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소 나라, 과일 나라/과일 친구들

도넛복숭아(납작복숭아), 서유기의 손오공이 왜 오행산에 갇히게 된걸까요?

Hi_Elly 2021. 7. 23. 19:27
728x90
반응형

도넛 복숭아

 

● 도넛 복숭아, 어디에서 왔니?(feat. 서유기 손오공)


모양에 빗대어 납작 복숭아(Flat peach) 또는 도넛 복숭아(Donut peach)라고 불리는 이색적인 이 복숭아는 중국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중국에서는 판타오(Pantao)라고 불리었는데 소설 '서유기'에도 희귀한 복숭아로 등장한다고 합니다. 

중국의 도교 신화에 따르면 신들의 어머니 '서왕모'가 살고 있는 곤륜산에는 복숭아나무가 있었고 그중에서 3,000년에 한 번씩 열리는 귀한 복숭아로 '판타오'가 있습니다. 이 과일을 먹게 되면 구름을 타고 하늘을 날 수 있으며 늙지 않고 장생한다고 알려졌습니다. 

서왕모는 특별히 손오공에게 복숭아밭을 지킬 것을 명령하였는데 장생하고 싶었던 손오공은 서왕모의 판타오를 모조리 따 먹게 됩니다. 화간 난 그녀는 불멸의 생명을 얻은 손오공을 벌주기 위해 부처님의 힘을 빌려 오행산 아래 가두게 되었다는 것이 서유기가 탄생한 배경이 됩니다. 

 

오늘날에는 1871년 미국에 소개된 후,  현재 미국과 유럽에서 더 쉽게 볼 수 있는 과일이 되었으며 특히 해마다 스페인에서 생산량이 가장 많이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 도넛 복숭아 이름의 유래


1986년 Frieda's Specialty Products의 창업자 딸 캐런 캐플런은 납작한 모양의 복숭아를 보고 도넛처럼 생겼다며 이 복숭아에 '도넛(Donut)'이라는 상표권을 얻어 도넛 복숭아 공급자로 10년간 독점하였습니다. 

2000년대 초, 시장을 개방하면서 더 많은 농부들이 납작한 복숭아를 재배하고 다양한 상점에서 판매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 다른 이름으로 원반 모양의 비행접시를 닮았다고 하여 UFO 복숭아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납작한 도넛 모양의 복숭아

 

● 도넛 복숭아의 생김새 


일반 복숭아보다 크기가 작고 납작하고 둥근 모양을 지녔습니다. 도넛 복숭아라는 이름처럼 중앙 부분이 움푹 파여 있는데 이 움푹 파인 부분 때문에 재배가 쉽지는 않다고 합니다. 

껍질은 매우 부드럽고 과육의 색은 흰색으로 무른 편이라 칼로 베어내지 않고도 쉽게 먹을 수 있습니다. 

제철은 5월에서 8월로  일반 복숭아에 비해 과즙이 더 풍부하여 단맛이 더 강하게 납니다.

도넛 복숭아는 디저트로 안성맞춤이며 잼, 과일청, 시럽, 주스, 케이크, 아이스크림 등에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도넛 복숭아는 캐나다에서도 시즈널 과일로 매우 인기가 높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과일 중 하나가 복숭아인데  복숭아 털 알레르기가 있음에도 포기할 수 없는 도넛 복숭아입니다. 구입 후 하루 정도 후숙 한 후 먹으면 달콤함을 더욱더 느낄 수 있는 아주 매력적인 과일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