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소 나라, 과일 나라/과일 친구들

여름철 특별한 과일, 살구 이야기(feat. 빛 좋은 개살구의 개살구는?)

Hi_Elly 2021. 7. 13. 05:18
728x90
반응형

살구나무의 탐스러운 살구들

 

 

임신 중에는 먹고 싶은 것들이 마구마구 생각난다는데 캐나다에 살고 있는 저는 미리 많은 것을 단념(?!)하고 있다 문득 머릿속을 스쳐 지나가는 '살구'가 있었습니다. 

 

 

한국에 살 때도 특별히 찾던 과일이 아니었는데 이상하게 자꾸 살구가 생각났습니다.

여기에서는 구입할 수 없을 거라고 생각했기에 상상 속의 과일이겠거니 포기했는데 우연히 마트에서 살구를 본 후 '유레카'를 외치고 냉큼 집으로 데려왔습니다.  

 

 

살구와 살구씨 이야기


살구는 짧은 여름 기간 동안에 맛볼 수 있는 주황빛의 앙증맞은 과일입니다. 제철은 6월 중순부터 7월까지로 채 두 달이 채 되지 않습니다. 

살구의 뜻은 '개를 죽인다'라는 무시무시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개가 살구를 먹으면 죽는다는 설이 있습니다. 

 

살구는 살구 나무에 열리는 과일로 원산지에 대해 동부아시아 혹은 중국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복숭아와 자두보다는 단맛이 약한 편입니다.  우리나라에는 신라시대에 중국으로부터 전해졌다고 합니다. 

 

과일을 섭취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한데 흐르는 물에 씻어 손으로 반으로 쪼개어 먹으면 됩니다. 보통 열매 그대로 먹기보다 잼, 통조림 등으로 더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작은 과일 안에 비교적 큰 살구씨는 '행인'이라고 칭하며 약으로 쓰이기도 하는데 한의학에서는 천식을 진정시키기 위한 호흡기 계통 치료와 대변을 잘 보게 하기 위한 약재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 살구는 따뜻한 성질을 가진 과일로 몸이 차가운 사람에게는 유익하나, 열이 많은 사람에게는 주의가 필요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살구와 궁합이 좋은 음식


살구는 비타민 A의 함량이 높지만 비타민 C의 함량이 낮아 오렌지주스와 마시면 더 좋습니다. 

 

 

앙증맞은 살구들

 

살구의 효능


1. 야맹증 예방

-  노란색 계통에 많이 들어있는 풍부한 비타민 A가 많아 야맹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2. 천식, 기침, 기관지염에 효과

-  아미그달린 성분이 들어 있어 천식, 폐렴, 기침과 같은 호흡기 계통에 큰 도움이 됩니다. 

 

3. 피부 미용

-  살구씨에는 올레인산, 리놀렌상과 같은 불포화지방이 많아 살구씨에서 추출한 기름은 기미, 주근깨, 잡티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렇게 살구씨 비누가 탄생되었습니다. 

 

*살구의 새콤한 맛은 임산부 입덧 완화와 빈혈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빛 좋은 개살구

 

빛 좋은 개살구


겉모습은(보기에는) 번지르르하지만 실속은 없다는 것을 표현하는 속담입니다. 

개살구는 한국의 토종 나무인 개살구 나무에서 열리는 열매이지만 속담에서 말하듯이 살구와 유사하게 생겼지만 시고 떫은 맛을 가지고 있어 일반적으로 잘 먹을 수 없는 과일입니다.

 

하지만 살구처럼 한방에서는 기관지염과 인후염 등을 치료하는 약재로 사용되고 있으며 특히 개살구 나무로 만든 스님의 목탁 소리가 맑고 청아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행복한 나라 1위는? 가장 불행한 나라는? (feat. 한국 행복 지수 순위)

 

세계에서 가장 행복한 나라 1위는? 가장 불행한 나라는? (feat. 한국 행복 지수 순위)

누구나 가장 애정을 갖고 있는 나라는 내가 태어나고 자란 나라가 아닐까 싶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저 또한 대한민국을 가장 사랑합니다. 하지만 모두들 사랑하는 내 나라에서 가장 큰 행복을

dream-thinking-future-together.tistory.com

 

 

 

 

마음이 먹먹해지는 <명대사> 나의 아저씨

 

마음이 먹먹해지는 <명대사> 나의 아저씨

나의 아저씨 (명대사)'나의 아저씨'를 보면서 주옥 같은 대사들이 너무 많길래 문득 드라마 작가가 궁금해져 왔습니다. 검색 결과, '박해영' 작가님이었습니다. 2016년도 제 마음을 설레게 했던 '

dream-thinking-future-together.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