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소 나라, 과일 나라/뿌리 채소

겨울 제철 채소이자 다이어트 추천, 우엉의 효능

Hi_Elly 2020. 11. 16. 08:27
728x90
반응형

 

우엉

 

 

1. 우엉의 원산지와 이름의 유래

1~3월이 제철인 우엉은 추운 겨울 몸을 따뜻하게 해 주는 겨울 제철 건강 채소입니다. 

아삭한 식감에 호불호가 있을 수 있지만 현재 우엉을 활용한 다양한 요리 방법으로 친근한 채소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원산지는 유럽으로 식용보다 약초로 사용되어왔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경북 안동과 경남 진주에서 가장 많이 생산되고 있습니다. 

우엉의 이름은 중국에서 소가 잘 먹는다고 하여 소우(牛)를 써 '우방'이라는 이름에서 우벙으로, 그리고 우엉이 되었다고 합니다. 

 

2. 우엉의 효능

우엉에는 천연 인슐린 역할을 하는 이눌린(inulin)이 있습니다. 이눌린은 혈당 조절력이 뛰어나 당뇨병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신장 기능을 높여 주어 방광염, 요도염, 신장염이 있을 경우 우엉의 섭취를 권장합니다.

 

우엉을 잘랐을 때 끈적거리는 리그닌(lignin) 성분은 장 속의 유산균을 증식하게 하여 발암물질을 체외로 배출시켜 항암작용, 정장작용에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변비 예방과 피부 미용에도 도움을 줍니다.

특히 지루성 피부염 등 피부 질환을 가진 사람들이 섭취하면 개선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동유럽과 러시아에는 말린 우엉을 우려낸 오일로 머리를 감는 민간요법을 사용하기도 하였습니다.

 

 

 

 

 

 

3. 우엉 선별법과 손질법

좋은 우엉을 선별하기 위해서는 우엉의 뿌리에 촉촉한 수분이 느껴지고, 껍질의 두께가 얇고 밝은 갈색을 띠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엉을 깨끗이 세척한 후 칼을 이용하여 껍질을 완전히 벗겨주면 되는데 우엉 껍질에 좋은 영양소가 있어 살짝 남겨두는 것도 하나의 손질 방법입니다. 

우엉은 갈변되기 쉬워 손질한 우엉은 즉시 식초를 넣은 물에 약 1분간 담아둡니다. 

 

4. 우엉을 활용한 요리

우엉을 활용한 요리에는 우엉 볶음과 우엉조림이 가장 흔하며 간장 양념을 한 김밥 속 재료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밖에 우엉밥, 우엉죽, 배추 우엉국, 들깨 우엉탕, 우엉 전, 우엉 장아찌, 우엉 칩 등이 있습니다.

 

우엉은 돼지고기, 닭고기와 궁합이 좋아 우엉과 고기를 넣은 볶음 요리를 해 먹으면 좋습니다.

절에서는 우엉을 얇게 만들어 구우면 생선구이와 비슷한 맛을 낸다고 하여 생선 요리 대신 우엉 요이를 해서 먹기도 합니다. 

 

 

우엉차

 

 

중국에서는 오래전부터 말린 우엉을 차로 우려 마셨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몇 해 전부터 여성들에게 다이어트 식품으로 우엉을 이용한 우엉차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실제 한방에서 약재로 사용되고 있는 우엉은 체내 해독과 배출에 도움을 주고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식욕을 억제하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우엉차는 바짝 잘 말린 우엉을 마른 팬에 3-5분간 볶은 후 차로 마시는데 따뜻하게 우려낸 차도 좋지만 차게 하여 물처럼 마셔도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우엉차는 이뇨작용으로 탈수 증상을 얻을 수 있어 평소 몸이 차고 설사 증세가 있는 사람에게는 많이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우엉차 검색 결과(네이버)

 

 

실제 포털 사이트에 우엉차를 검색하면 티백과 생수 등 다양한 형태의 상품들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오래 전 직장 동료들과 우엉차 다이어트 바람이 불어 함께 동참했던 적이 있는데 건강해진다는 생각으로 한동안 잘 마셨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제 겨울이 성큼 다가오고 있습니다. 겨울 제철 음식인 우엉을 이용하여 맛있는 반찬과 우엉차를 통해 따뜻하고 건강한 겨울을 보내시길 바랍니다. 

 

연근의 효능(The efficacy of Lotus root)

 

연근의 효능(The efficacy of Lotus root)

연근(Lotus root) 1. 연근 연근은 '연꽃의 뿌리' 라는 뜻을 의미 합니다. 연근의 원산지는 이집트이며 현재 아시아 각지에서 재배되고 있습니다. 형태의 특징으로는 연근을 잘랐을 때 하얀 색상과

dream-thinking-future-together.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