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소 나라, 과일 나라/뿌리 채소

김장철 짝꿍 배추와 무의 효능(Feat. 배추도사와 무도사)

Hi_Elly 2020. 10. 13. 05:35
728x90
반응형

배추도사와 무도사

1990년대 TV 만화에는 우리나라 전래동화를 아주 재미나게 들려주셨던 <배추도사와 무도사>가 있었습니다. 어린 시절을 떠올리게 하는 두 분의 콤비는 지금 생각해도 환상의 궁합을 보여주었습니다.

배추와 무를 도사님으로 표현하여 어린 친구들에게 옛날이야기를 들려주는 설정은 어른이 되어 보니 정말 기발한 아이디어가 아닐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배추와 무는 정말 떼려야 뗄 수 없는 짝꿍이기 때문입니다. 

 

김장

우리나라는 매 년 11월이 되면 짝꿍 배추와 무의 김장철이 시작됩니다. 

김장은 소금에 절인 배추에 고춧가루와 향신료를 더한 양념으로 버무려 먹는 한국의 전통 음식 김치를 겨울철을 대비하여 한꺼번에 많이 담그는 것을 말합니다. 지역마다 김장에 사용되는 향신료에 차이가 있고 지역 온도에 따라 김장을 담그는 시기도 조금씩 다릅니다. 

오늘날 사시사철 김치를 마트에서 구입하여 사 먹을 수 있지만 오래전 음식의 저장 기술이 부족할 때는 집집마다 품앗이처럼 김장을 하여 겨우내 부족한 반찬 대신 김장 김치들로 식탁을 채웠습니다. 

고려시대 김치는 소금에 절여진 음식으로 물김치가 생겨났고, 조선시대가 되어서야 고추의 도입 이후 지금의 김치 모습으로 정착되어졌습니다.

 

김치의 위상

김치는 2013년 미국 매거진 <Time>에 세계 건강식품 Top 10위에 선정되었으며, 그 해 12월 <유네스코 인류 무형문화유산>에 '김장문화'가 등재되었습니다. 

 

 

배추(Cabbage)

 

배추(Cabbage)

김치의 주재료인 배추는 한국인에게 가장 중요한 식량 중 하나입니다.

배추는 중국에서 전파된 채소로 중국어 '백채'에서 배추가 되었습니다. 배추는 계절별로 수확이 가능한데 제절은 김장의 시기와 같은 11월에서 12월입니다. 

 

배추 효능

배추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장의 활동을 촉진시켜 배변활동을 도우며 대장암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기관지가 약하여 기침과 가래와 같은 증상이 있는 사람들에게 배추가 효과적입니다. 배추의 푸른 잎에는 비타민 C와 칼슘, 철분이 들어 있어 특히 성장하는 아이들과 여자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배추를 활용한 요리 

배추의 가장 바깥쪽의 잎을 모아 말린 것이 우거지입니다. 우거지는 감자탕과 우거짓국에 들어가는 국물 속재료로 사용됩니다. 또한 배추는 김치뿐만 아니라 고기쌈으로도 먹으며 배추전, 배추 된장국, 볶음 등 배추를 이용한 다양한 요리가 있습니다. 

배추와 가장 궁합이 좋은 음식은 역시 무이며 배추와 무를 함께 섭취하면 간암 예방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무(White Radish)

 

무(White Radish)

김장할 때 꼭 빠지지 않는 배추의 단짝은 무입니다. 

무의 원산지는 지중해 연안으로 알려졌으며 우리나라는 중국을 통해 고려시대 때 알려졌으며 삼국시대부터 재배되기 시작하였습니다. 일본으로부터 건너온 무종은 주로 단무지용으로 가꾼다고 합니다. 

 

무 효능

무는 아밀라아제(amylase)와 디아스타제(disatase)는 단백질과 지방을 분해하는 효과로 천연소화제라고 불릴 만큼 소화에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무에 함유되어 있는 메틸메르캅탄(methanethiol) 성분은 감기를 억제하는 기능이 있으며 비타민 C의 함량이 높아 특히 겨울 무는 비타민 공급 역할을 합니다. 또한 높은 수분 함유량으로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되며 콜레스테롤을 배출하는 효과로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열량이 낮고 포만감이 커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적합합니다. 

 

무를 활용한 요리

무는 서늘한 기운을 좋아해 겨울 무가 당분이 많고 단단하여 요리를 하였을 때 풍부한 맛을 냅니다.

알싸하고 달콤한 맛을 내는 무로 깍두기와 동치미를 만들고 무말랭이, 무장아찌, 무 피클, 무생채, 조림, 국, 탕, 볶음 요리 등 무를 활용한 요리의 범위는 대단히 넓습니다. 

무의 잎사귀 부분인 무청은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하며 된장국, 나물무침 요리에 쓰입니다. 

 

 

 

불교에서 금지하는 5가지 채소, 오신채(Five Forbidden Pungent Roots)

 

불교에서 금지하는 5가지 채소, 오신채(Five Forbidden Pungent Roots)

오신채(Five Forbidden Pungent Roots) 오신채는 불교 승려들에게 금지하는 다섯 가지 채소인 마늘, 파, 부추, 달래, 흥거를 일컫여 발합니다. 이러한 음식들이 금지되는 이유에는 모두 성질이 맵고 향이

dream-thinking-future-together.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