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소 나라, 과일 나라/뿌리 채소

생강의 효능(The efficacy of Ginger)

Hi_Elly 2020. 8. 23. 11:54
728x90
반응형

생강(Ginger)




1. 생강

생강의 원산지는 동남 아시아 인도 및 말레이시아입니다. 한국에서는 고려시대 이전에 재배되었다고 추정하고 있으며 현재 한국에서는 전라북도와 충청남도 등지에 재배가 되고 있다고 합니다. 

중국의 '공자' 는 식사 때마다 생강을 챙겨 먹었다고 하고, 리나라 조선 시대 왕 중 가장 장수한 '영조' 또한 생강 차를 즐겨 마셨다고 합니다.

생강은 효능이 좋은 채소임이 분명하지만 부작용을 가지고 있어 생강을 드시기 전 반드시 숙지하시는 게 좋습니다.


2. 생강의 효능

한방에서는 뿌리 줄기 말린 것을 약재로 사용하고 있는데 생강의 매운맛을 내는 진저롤은 감기로 인한 오한, 발열, 두통, 구토, 가래에 도움이 되고 식중독으로 복통 설사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약리적으로 위액 분비 촉진, 소화력 증진, 혈액 순환 촉진 등을 돕는다고 합니다. 또한,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하는 기능이 있어 면역 증진에 효과가 있고 갱년기 우울증을 극복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위궤양 환자와 중기 임산부, 치질 환자는 피해야 할 음식입니다. 심한 위염을 겪고 있거나 위궤양 환자가 생강을 섭취하면 복통과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초기 임산부는 생강 차가 입덧 치료제와 감기 약으로 사용될 수 있으나 중기 임산부에게는 자궁 수축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치질 환자는 혈관이 확장되어 증상이 심화될 수 있어 수술을 앞두고 생각을 먹지 않도록 하는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 


3. 생강을 활용한 음식

우리나라에서 생강은 주로 양념 재료로 많이 이용되는 채소입니다. 특히 한국의 고유 음식인 김치를 담을 때 비린내를 없애기 위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얇게 썬 생강을 식초에 절여 먹고, 중국에서는 육류 요리에 이용하며, 유럽에서는 서 빵과 과자, 카레, 소스에 향신료로 사용되어 지고 있습니다. 특히, 크리스마스 때 인기 있는 '진저 쿠키' 와 맥주 진저 에일(Ginger ale)이 잘 알려져 있습니다. 



보통 한국에서 생강의 쓰임은 향신료의 역할이 가장 크겠지만 생강 차, 생강 주로 활용되기도 합니다. 

저는 어렸을 때 몸이 좋지 좋으면 늘 엄마가 '생강 차' 를 끓여 주셨습니다. 그 기억으로 병원의 접근성이 떨어지는 캐나다에 살면서 감기 기운과 복통이 느껴지면 늘 생강 차를 찾습니다. 그래서 저희 집 냉장고엔 늘 생강 차를 구비해 두고 있습니다.   

혹시 날이 추워지면서 오한이 느껴지시거나 배가 살살 아파오는 복통이 느껴지실 때 따뜻 '생강 차' 를 권해드립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