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소 나라, 과일 나라/열매 채소

여름철 건강한 간식, 옥수수의 효능 (feat. 옥수수의 생산량이 가장 많은 나라는?)

Hi_Elly 2021. 5. 28. 01:55
728x90
반응형

여름철 건강 간식, 옥수수

 

뜨거운 여름철이 되면 

이열치열에 걸맞은

건강 간식, 옥수수가 생각납니다


○ 옥수수의 역사 

옥수수의 원산지는 멕시코로 수천 년 전 남북 아메리카 대륙에 널리 재배되었던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미국 대륙을 발견한 콜럼버스가 옥수수 종자를 에스파냐로 가지고 온 후 유럽에 퍼지게 되었고, 16세기 중국을 거쳐 한국에까지 오게 됩니다. 중국에서는 위수수라고 불리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옥수수, 강냉이, 강내미 등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  옥수수 생산량

옥수수가 가장 맛있는 시기는 핫한 여름철인 7월과 8월이며 이 때 가장 높은 생산량을 보입니다. 참고로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옥수수 생산량으로 보이는 나라는 미국이며 그 다음 중국이 뒤를 따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강원도에서 옥수수 생산량이 가장 높았으며 옥수수를 이용한 강냉이밥, 강냉이 수제비 등의 음식들이 발달하게 됩니다. 

재미있게도 북한에서는 옥수수가 벼농사보다 효율적이어서 옥수수를 주식으로 삼고 있다고 합니다. 

 

○ 옥수수 효능

1. 변비 예방

식이섬유가 다량 함류된 옥수수는 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숙변을 위해 옥수수를 간식으로 즐겨 먹는다면 변비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대장암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무더운 여름 면역력 증진

옥수수에 포함되어 있는 셀레눔, 루테인, 베타카로틴은 노화를 막아주고 항산화 작용을 통해 여름철 자칫하면 떨어질 수 있는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루테인 성분을 통해 눈 건강 향상에도 좋은 영향을 줍니다. 

3. 붓기 제거

옥수수의 칼륨 성분은 사람의 몸속에 축적되어 있는 나트륨 배출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옥수수수염차로 마실 경우 이뇨 작용을 통해 몸의 붓기를 제거해 줍니다. 

4. 잇몸 질환 개선 

사람의 가지런한 이 모양과 닮았다고도 하는 옥수수의 속대를 끓여 가글을 하면 잇몸 질환이 개선되고 치아가 건강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옥수수 씨안에 베타시토스테롤이라는 성분은 잇몸 치료제로 사용되고 있는 제품 인사돌의 주요 성분 중 하나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 옥수수 주의사항

여름철 달달하고 맛있는 옥수수를 먹다 보면 그 자리에서 한 두 개쯤 금방 뚝딱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옥수수의 과잉 섭취할 경우 위장장애 및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니 적당한 양으로 옥수수를 맛있게 즐기길 바랍니다. 

 

 


맑은 하늘 아래 옥수수밭

 

옥수수는 밀, 벼와 함께 세계 3대 작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높은 기온과 습도를 이겨내는 옥수수는 강한 생명력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예전에는 옥수수를 전혀 찾지 않았는데

임신 후 옥수수를 사랑하게 되었습니다. 

옥수수 뼈대를 잡고 와그작 먹는 것도 맛이 있고

옥수수 알알이 손가락으로 골라 먹는 것도 꽤 재미있습니다.

그럼 이번 여름도 옥수수와 함께 건강한 여름철 보내시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