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소 나라, 과일 나라/열매 채소

토마토는 과일? 채소? 토마토의 효능(feat. 방울토마토 궁합 채소)

Hi_Elly 2021. 4. 8. 00:40
728x90
반응형

토마토 (출처 : 구글)

"울퉁불퉁 멋진 몸매에 빨간 옷을 입고

새콤달콤 향기 풍기는 멋쟁이 토마토"

동요 속에도 등장하는 친숙한 토마토는 항상 '세계 10대 슈퍼푸드'에 등장할 만큼 정말 멋진 건강식품입니다. 그럼 맛도 좋고 건강에도 많은 도움을 주는 토마토 그리고 꼬마 버전 방울토마토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할게요.

■ 토마토의 역사

토마토의 원산지는 남아메리카 페루입니다.

오래 전 토마토는 붉은색이 독성을 낸다는 오해로 18세기까지 관상용으로 재배되었습니다.

우리나라에는 조선시대에 <지봉유설>에 처음 언급되었는데 우리말로는 '일년감'이라고 불리었으며 오랑캐 땅에서 온 감이라는 뜻으로 한자로는 '남만시'라고 표기되었다고 합니다.

지금은 일 년 내내 사계절 동안 토마토를 먹을 수 있지만 제철은 7월에서 9월이 가장 맛이 좋습니다.

■ 토마토는 과일일까요? 채소일까요?

1893년 미국에서는 채소에 대한 관세를 10% 부과해야 하는 상황에 토마토가 과일인지 채소인지에 대해 구분하기 위해 법정에까지 가게 됩니다.

결론은 토마토를 과일과 같은 디저트로 사용되기 보단 요리의 재료라 사용된다는 것을 근거로 하여 토마토는 '채소'로 구분하게 됩니다.

하지만 식물학적으로는 과일로 분류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 토마토의 효능

1) 라이코펜(lycopene)

당근, 수박, 토마토와 같은 붉은 색을 내는 성분인 라이코펜은 항산화 작용으로 우리 몸의 면역체계를 강화시킵니다.

남성은 전립선암, 여성은 유방암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며 위암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2) 비타민 C

비타민 C 성분의 강점인 피부 노화를 막아주고 특히 기미가 생기는 것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3) 비타민 K

토마토에 들어있는 비타민K는 우리 몸에서 칼슘이 빠져나가는 것을 방지하여 골다공증이나 노인성 치매를 예방해 줍니다.

4) 숙취 해소

비타민과 무기질을 함유하고 있는 토마토는 피로를 덜어주고 간 보호에도 도움을 줍니다. 유럽에서는 토마토 토핑의 피자와 토마토 주스를 통해 숙취 해소를 하기도 합니다.

5) 다이어트

식이섬유가 풍부한 토마토는 칼로리가 매우 낮고 당 성분도 낮아 마음껏 매일 섭취하여도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좋은 식품입니다.


방울토마토 (출처 : 조선일보)


■ 방울토마토(Cherry tomato)

토마토의 꼬마 버전 같은 귀엽고 앙증맞은 크기의 방울토마토는 일반 토마토보다 당도가 높고 영양성분이 더 풍부하게 들어가 있습니다.

토마토와의 효능이 같으며 크기가 작아 음식 재료뿐만 아니라 디저트, 요리의 장식용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 방울토마토 궁합 채소

방울토마토는 비교적 칼륨 함량이 적은 딸기, 가지, 당근, 오이와의 궁합이 좋으며 칼슘 함량이 많은 포도, 바나나, 호박, 시금치, 부추, 상추와는 궁합이 좋지 못하다고 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