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 인생 경험 :D/엘리 이야기

[MBTI 성격 검사] 1년 후 재검사 어떻게 달라졌을까?(ENFJ -> 0000)

Hi_Elly 2021. 7. 27. 02:53
728x90
반응형

귀여운 아이스 베어, 꼼꼼히 기록해야징

 

 

 

2020년 봄, 

MBTI 성격검사를 했었다!


한창 MBTI 검사가 붐이던 때가 있었다.
그때 코비드가 막 터질 때쯤이었는데 나는 ‘ENFJ : 정의로운 사회운동가’로 나왔다.
나를 정확히 잘 간파하고 있는 멘트들에 고개를 끄덕였고 결과에 만족했었다.

 

이 유형은 전체 인구 2% 정도에 속한다고 하는데 항간에 국내에서는 힘들고 외국에서 살기 좋은 성격이라는 말에 왠지 수긍이 됐다.
내 생각에는, 널리 세상을 이롭게 하고 싶어 하는 홍익인간 정신이 있지만 꽤 개인적인 성향을 지녔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는 독특하고 이기적인 성격으로 비칠 수도 있겠다 싶었다.

 

 

 

성격이 바뀌었을까?


그런데 요즘 내 성격이 점점 내향적으로 되어가는 것 같아(누군가에게 전해 듣기도 했고) 신경이 쓰였다.
30년 넘은 인생을 외향적인 성격으로 나름 사교성 좋은 인싸로 살아왔는데 과연 내가 변한 걸까?

사실 코비드 이후, 특히 임신을 한 후 꽤 모든 게 조심스럽긴 했다.
더 정확히 표현하자면 나는 나의 시간과 에너지를 투자하는 것에 굉장히 큰 가치를 두는데 사람과의 관계에서 그 정도가 더 신중해진 것 같다.

아무튼 이런 생각들을 근거로 다시 MBTI 성격 검사를 해 보기로 했다.


 

 

외향적인 성격
꽤 섬세하고 계획적인 성격

 

같은 유형의 인물들

 

 

 

나의 결과는 동일,

ENFJ : 정의로운 사회운동가


변하지 않았다는 사실만으로 만족이 되었다. 다시 한 번 스스로를 점검해 보길 잘했다.

 

그런데 1년 전보다 변화는 분명 있긴 했다.
내가 가지고 있는 기질들이 더욱 강세를 보이게 되었다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더 원칙주의적, 더 계획적, 더 신중형으로 퍼센트(%)가 예전보다 조금씩 높게 나왔다.

 

성찰해 보면, 70-80%에 도달하는 계획적이고 신중한 성격은 자칫 스스로를 방어하고 있지 않나 싶다.
그 이유가 나이를 먹어감에 따라 빈틈없이 실수하지 말아야 한다는 사고와 함께 아이를 가진 엄마로서 더욱더 내 울타리를 크고 넓게 만들어 보호하고자 하는 심리가 아닌가 싶다.

몇 년 후 다가 올 40대는 또 다른 자아들이 생겨날 수도 있을 테고 그것이 내 삶에 긍정적인 자극으로 영향을 줄 수 있길 바라본다.

 

그때 다시 해 봐야지, 후훗 :)

 

 

 

 

https://www.16personalities.com/ko/무료-성격-유형-검사

 

무료 성격유형검사 | 16Personalities

혹 질문이 마음에 들지 않더라도 정직하게 답변하십시오.

www.16personalities.com

 

 

 

ENFJ, MBTI 성격 유형 검사

 

ENFJ, MBTI 성격 유형 검사

MBTI 성격 유형 "나는 누구일까?". 나이가 들어도 바뀌지 않는 자아 성찰에 첫 번째 질문은 늘 동일한 것 같습니다. 사람들은 누구나 본인 스스로를 가장 잘 안다고 생각하면서도 본인 내면에 대

dream-thinking-future-together.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