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접 인생 경험 :D/[넷플릭스] 외국 영화

[넷플릭스 영화] 잠을 잘 수 없어 벌어지는 인류 종말, 어웨이크(Awake)

Hi_Elly 2021. 6. 11. 04:38
728x90
반응형

 

어웨이크(Awake) 포스터

 

6월 9일에 공개된 넷플릭스 영화 '어웨이크(Awake)'는 

어느 날 갑자기 전 세계에 전기가 끊어지면서 

모든 사람들이 잠을 잘 수 없게 되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수면 부족'이 일으키는 끔찍한 현실,

앞으로 어떤 일이 발생할까요?

 

 

어웨이크(awake) 사전적 의미

 

인류 종말의 시작,


남매를 지키기 위한 엄마(중간)

 

전직 군인으로 약물 복용에 대한 트러블로 주말에야 겨우 자녀와의 면접 교섭권을 가질 수 있는 두 아이의 엄마 산드라. 

어느 주말, 아들 노아와 딸 마틸다를 차에 태우고 이동 중 갑자기 전 세계가 전기에 끊어지고 그로 인한 교통사고로 물속에 빠지게 됩니다. 

이 때 엄마와 아들과는 달리 딸 마틸다는 위급한 상황에 닥치지만 경찰의 도움으로 목숨을 구하게 되고 이 날부터 모든 사람들의 삶은 송두리째 바뀌게 됩니다. 

 

인간의 3대 욕구,

그 중 매일 잠을 잘 수 없다면?


인간의 3대 욕구로 식욕, 수면욕, 성욕이 있습니다. 이 욕구들에 대한 선호도(?)는 개인차가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전 이 중 수면욕을 가장 첫 번째로 손꼽아 왔는데 본 영화에서는 '수면'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아주 처참하게 그려냅니다. 

 

전기가 끊긴 그날 밤부터 사람들은 이유도 모른 채 잠을 이루지 못하게 됩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들은 종교에 의존하며 교회에 모여 기도를 하고, 수면제를 찾기 위한 폭동을 일으킵니다. 극 중 대사를 인용한 수면 부족 현상은 다음과 같은 일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수면을 하지 못하면 뇌는 서서히 팽창되고 만다. 만약 48시간(2일) 동안 잠들지 못하면 두개골이 뇌를 짓눌러서 비판적 사고를 방해하고, 흥분할수록 뇌 혈류랑이 증가해서 상황이 악화된다.

이 상태가 96시간(4일)이 지속되면 환각 현상과 운동 장애가 나타나 장기가 멈추고 모든 인류는 죽게 된다."

 

이는 잠을 잘 수 없다면 누구나 해당될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문제입니다. 그리고 아마 장기가 멈추고 심장이 멎기 전, 인간과 인간 사이에는 최악의 난장판이 벌어질 것이 분명했습니다. 

 

잠들 수  있는 사람,

산드라의 딸 마틸다


마취가 되는 딸 마틸다

 

하지만 잠들 수 있는 사람이 있었습니다. 그건 바로 산드라의 딸 마틸다!

어린 이 소녀가 잠을 잘 수 있다는 것을 안 사람들은 그녀를 종교 의식에 바쳐야 한다, 해결책을 찾기 위한 실험을 해야 한다는 등 그녀를 위협합니다.  

산드라는 딸을 구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해야 했습니다. 며칠 후면 자신과 아들 역시 수면 부족으로 환각 증세에 시달리다 죽게 될 것이고 혼자 남게 될 딸이 염려 되었습니다. 

그래서 산드라는 이전에 알고 지냈던 머피라는 정신과 의사를 중심으로 만들어진 '허브'라는 곳으로 가기로 결심합니다. 그곳엔  마틸다 외에 유일하게 잠을 잘 수 있는 한 사람이 인류의 생존을 위한 실험이 이루어지고 있었습니다. 

 

영화 후기


인류 멸망이라는 큰 테두리에 SF적인 연출은 아주 흥미로운 영화임에는 틀림없습니다. 하지만 뚜껑을 열어보았을 때 영화의 내용은 생각보다 긴장감이 부족했고 이런 류의 영화를 많이 본 사람이라면 초기부터 영화의 답(왜 마틸다만 잠을 잘 수 있었을까?)을 알아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짦은 기간 동안 의사와 과학자의 무자비한 실험 연구보다 경험을 통해 깨닫게 되는 단 한사람의 성찰로 이 영화는 희망적인 결말을 보여줍니다.  인류의 생존을 위한 방법을 마지막에 알게 되므로 나름 해피엔딩을 그려내는 영화였습니다. 

 

★★★☆☆

 

 

728x90
반응형